본문 바로가기
주요경제 보고서 연설

(20.12.23)일본 통화정책회의록

by 리치브레인 2021. 1. 23.
반응형

12월 23일, 지난 20년 10월 28일 있었던 BOJ통화정책회의에 대한 회의록을 발표했습니다.

지난7월 회의에서는 의원들 대부분이 

"일본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 탓에 대내외적으로 매우 심각한 상황에 놓여 있다."

고 했습니다.

 

이번 10월에 있었던 희의에서는 대부분의 의원들은 점차 회복되고 있고 점진적으로 나아질 질 것이라고 하는 분위기입니다. 

 

이번 회의에 대해 대략적인 요약(일부분)

  • 단기금리 -0.1%, 장기금리 목표수준
  • 10년 JGB 수익률 약 0%
  • 충분한 자금을 제공하기 위해 JGB구매, 미국 달러 자금 공급을 통해 ETF 및 일본 부동산을 적극적으로 구매
  • 해외경제는 심각한 불황 상태에서 회복
  • 해외경제는 올 봄에 비해 서비스(비제조)부문 개선추세
  • 세계경제는 코로나의 영향이 점차 줄어들면서 개선될 가능성이 있음, 단, 개선속도는 사람들리 지출에 소극적일 것이기 때문에 더딜 것
  •  유럽경제는 불황상태에서 회복됨, 기업부문과 관련하여 코로나의 재확산으로 인해 서비스 산업의 정서가 다소 악화
  • 중국경제는 공격적인 거지경제 정책, 수출증가로 회복, 고정자산 투자는 계속 증가
  • 인도, 브라질,러시아는 코로나의 확산으로 경제가 어두움
  • 신흥경제국 통화는 전체적으로 가치 하락
  • 원유가격 변화는 거의 없음  

일본경제는 

  • 경제 활동이 재개되면서 코로나의 영향이 점차 감소됨에 따라 회복 전망
  • 자동차 관련 상품 수출, 미국,유럽의 자동차 판매 회복
  • 중국에 IT관련 수출
  • 자동차용 온보드 장비 부품, 자본재 수출은 바닥
  • 민간 소비는 점진적으로 증가했지만 식사와 음주, 숙박과 같은 서비스는 여전히 낮은 수준
  • 외식 및 여행과 같은 대면 서비스의 경우 소비는 여전히 낮은 수준
  • 코로나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고용 및 소득은 여전히 낮음

이 회의록은 지난 10월에 있었던 희의에 대한 회의록이라 현재의 관점에서는 상이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는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회의록을 올려 놓겠습니다. 공부하실 분은 읽어보세요

출처 : www.boj.or.jp/en/mopo/mpmsche_minu/index.ht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