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배우기/경제 기초(미시경제)

가격이 소비와 공급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가격과 수요, 공급의 관계 한계비용 한계편익

by 리치브레인 2021. 1. 23.
반응형

중고등 학교에서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서 가격이 결정하는 그래프를 많이 보았을 거야

 

수요곡선

가격이 가계의 소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기업의 공급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배워보자

가격이 수요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재화의 가격 = 재화 1단위당 비용

 

자, 이제 과일가게로 가보자

 

여기 사과가 있어,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서 가격이 결정된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사과의 가격은 소비자가 사는 양과는 상관없이 이미 정해져 있어. 가격은 1개 1,000원이라고 과일가게 사장님이 이미 결정했지

이것을 학문적으로

"시장가격은 구입량과 상관없이 독립적인 일정값을 취한다"

라고 해.

사과 한개는 1000원, 그럼 우리는 이 사과를 살 것인가, 사지 않을 것인가, 산다면 몇개를 사야할까? 라는 문제에 직면하지. 어떤 행동을 할지 판단하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어.

바로 한계비용과 한계편익이야

 

한계비용이란?

한계비용,한계구입금액 = 재화를 1단위 더 구입할 때 지불하는 총비용의 증가분

쉽게 사과는 한개에 1000원이지  두개를 사도 1000원이야.

만약에 내가 세개를 샀어. 추가로 한개를 더산다면 이미 세개 3000원에서 한개 가격을 더하면 4000원, 즉 4000원-3000원 = 1000원 이야. 과일가게 사장은 한개가격을 1000원이라 고정시켰으니까 몇개를 사는 한계비용은 1000원이야. 결국 가격은 재화를 소비할 때 지불하는 한계비용이야

 

한계편익이란?

편익은 만족도라로 생각하면돼, 사과를 더 많이 살 수록 만족도는 높아지겠지. 사과 3개 보다는 4개가 더 만족도가 높아. 그런데 사과의 갯수가 많아질수록 만족도는 어떻게 될까? ... 점점 감소할 꺼야 처음 1개 먹을때가 가장 맛있고 2개째 부터는 배도 부르고 물리잖아. 여기서 한계편익은 재화를 하나 살 때 그 만족도를 화폐단위로 바꾼것이야. 

 

경제학에서는 장기적으로 모든 주체는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고 가정해. 우리도 과일가게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겠지.  그럼 우리는 몇 개의 사과를 사야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일까?

 

사과1개의 한계비용은 1000원으로 변하지 않아, 하지만 한계편익은 사과갯수가 늘어남에 따라 점점 줄어들지. 사과1개를 살때 한계편익은 2500원이야 그럼 만족도가 더 높으니까 사야지. 사과 2개째에는 한계편익이 1500원이야 2개째에도 한계비용 1000원보다 높으니까 사야지. 사과 3개째에는 한계편익이 700원으로 떨어졌어 한계비용1000원보다 적어. 그럼 사과3개를 사는 것은 합리적인 소비가 아니야. 난 사과2개만 사야겠어

 

이제 과일가게 사장님이 사과가격을 2000원으로 올리면 어떻게 될까?

사과1개의 한계편익은 2500원이니까 사야되고, 사과2개째는 한계편익이 1500원이니까 2개를 사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아.  

즉 사과 가격이 상승하면 한계비용이 상승하기 때문에 사과의 수요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