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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관련주 12 주식투자를 위한 메타버스 관련 산업정리 투자포인트 티스토리

by 리치브레인 2021.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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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의 간결함을 위해
'입니다' 로 쓰지 않고 '이다'라고 썼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단어가 있다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부동산을 사면 돈이 되는 것인가?
코인투자 이후로 디지털 자산이  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했다.
투자자로서 한 발 늦지 않기 위해 새로운 가능성을 배우고 예측해야 한다.
하지만, 쉽지 않다.
대략적인 정보가 없어 가치를 판단할 수 없다.

메타버스에 대한 정보를 갈구했고, 다행히 메타버스에 대한 책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김상균 교수가 쓴 <메타버스>다.

이 책을 통해, 메타버스 산업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투자의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책 홍보는 이만 하면 됐고, 본론으로 들어 가겠다.

 

이 글의 순서

  1. 메타버스란?
  2. 메타버스 산업의 이해
  3. 메타버스 관련주
  4. 앞으로  메타버스 주도권 패권을 차지할 회사 - 예측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저의 의견이 들어간다는 것을 참고해 주세요

1. 메타버스란?

간단하고 빠르게 말해보겠다.
이 글의 관점은 투자의 관점이니까
그래도 투자 포인트를 잡으려면 최소한은 알아야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용어에서 볼수 있듯이 메타(mets) + 버스(verse) 는  메타(가상의,초월의) 와 유니버스(세계,우주) 의 합성어다.
이 용어는 1992년 닐 스트븐슨의 소설<스노우 크래쉬> 에 나오는 용어다.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메타버스 뿐만 아니라 '아바타'라는 용어도 이 소설에서 처음 등장한다.
그당시에 이런 생각을 했고 그용어가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 대단하다.  
참고로 국문은 절판됐다고 한다. 읽고 싶은 사람은 영문판을...

영문판보러가기
메타버스는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AR이라고 불린다.
    VR과 구분되는 개념이며,
    AR은 현실세계위에 가상세계가 입혀진다.
    얼마전에 유행했던(지금 열렬히 사용하는 유저가 있다면 죄송합니다. 제가 잘 몰라서요...)
    포켓몬고와 같은 게임이 여기에 해당된다.
    아이들 공룡책에 스마트폰을 대면 공룡이 책에서 나오는 장면을 봤을지 모르겠다.
  • 라이프로깅(Lifelogging)
    삶을 기록하고 공유한다.
    자신의 사진을 보정하고 타인과 공유한다.
    소셜미디어 SNS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보여주고 싶은 나의 모습만 보여준다.
  • 거울세계(Mirror Worlds)
    현실세계를 그대로 가상세계로 옮겨놓은 것을 의미한다.
    예로는 구글 어스가 있다.
    시시각각 변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한다.
    가상세계를 통해서 현실세계의 정보를 얻게된다.
  • 가상세계(Virtual Worlds)
    VR이라고 불린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에 나오는 장면을 생각해 보면 될 것 같다.
    VR기기를 이용한 가상세계뿐만아니라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롤플레잉게임도 여기에 해당된다.

VR 세상

2. 현재 메타버스산업의 이해

아직 진행되고 있지 않은 미래의 산업이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지금 현재 우리 주변 많은 부분에서 부각되고 있다.
코로나로 생활환경이 바뀌면서 가속화된 느낌이 있다.
많은 부분이 게임에 집중되어있다.
얼마전 게임 '포크나이트'에서 래퍼 '트레비스 스캇'이 게임내에서 콘서트를 했다.

트레비스 스캇

[저작자] by BrandonDull 

[이미지 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Travis_Scott_February_2016.jpg

 

물론 가수도 아바타였고 관중도 아바타로 콘서트를 즐겼다.
관중은 무려 1230만명이 모였다.

디지털과 상관없을 것 같은 나이키회사의 신발
에어조던도 아이템으로 판매하고 있다.
나의 캐릭터에 에어조던을 착용할 수 있다.
물론 돈을 지불하고 말이다.
루이비통과 콜라보로 아바타의 스킨도 출시 했다.

아직까지 이러한 현상들이 솔직히 나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내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이 변하고 있고, 세대가 바뀌고 있다.
젊은 세대의 삶의 방식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부정할 수는 없다.
받아들여야 한다. 언제나 열린 마음을 갖자.
 '빅히트'의 BTS도 포트나이트에서 신곡을 발표했다고 한다.
'JYP'의 트와이스는 '네이버'의 제페토에서 3D아바타로 구현되었다.
현실세계에서 실제 멤버가 활동한다면 가상 공간에서는 아바타 멤버가 활동하는 형태이다.

예전 유행했던 가상공간을 제공했던 싸이월드도 다시 서비스가 시작된다.
참고로 도토리가 사용되는데 이것을 블록체인기술을 이용한다고 한다.
지금은 블록체인주제가 아니니 다루지 않겠다.

현재 메타버스는 게임, 엔터테인먼트에 집중되어 있다.
물론 코로나의 영향으로 집단회의, 교육부분도 적극 활용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미비하다.
게임, 엔터에 집중되어있다는 것은 아직 소비층이 특정집단에 한정되어있다는 것이다.
해당 게임을 즐기는 유저이어야 하고
해당 연예인을 좋아하는 팬이어야 한다.
지금 이부분이 메타버스산업에 한계이다.
여러 회사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즉 스마트폰과 같이 대다수의 사람들이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경쟁하고 있다.

메타버스 산업을 나누어서 생각해 보자
대다수의 디지털산업은 3가지로 구분된다
- 인프라 
- 플랫폼
- 컨텐츠

 

3. 메타버스 관련주

  • 인프라
    기반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거대자본이 투자하여야 하는 만큼 진입장벽이 높아 기존 업체들이 계속유지할 것이다.
    클라우드 관련주 - 아마존, MS, 구글
    그래픽카드 - 앤비디아
  • 플랫폼
    구글, 애플, 페이스북은 현재 속속 VR, AR장비를 출시하고 있다.
    어떤 플랫폼이 더 우수할 것으로 예측되는지는 따로 다루어 봐야 할 것 같다.
    VR의 앞으로의 시장규모가 VR의 시장규모보다 앞선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VR, AR 관련주 - VUZI, PTC, KOPN
    2030년 시장전망(단위: 억달러)
      AR VR
    2030년 1조924 4,505
    게임엔진 - 유니티

    게임엔진의 양대산맥인 유니티와 에픽게임즈의 언리얼엔진
    게임엔진중에 가장 인기있고 커뮤니티도 활발하여 많은 개발자들이 유니티를 이용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비상장회사이다.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유니티를 사용해본 유저로서 리얼엔진과 고민을 해보고 유니티의 사용환경이 
    더 직관적이고 쉬었다.
    유니티는 게임엔진으로서 뿐만아니라 애니메이션도 제작이 가능하다.
    유저와의 소통에 소홀히 않는 그들이 앞으로의 게임엔진시장에서 더 큰 파이를 획들 할 것으로 예측해 본다.
  • 컨텐츠
    메타버스 게임 - 로블록스, 닌텐도, 포트나이트(비상장), 마인크래프트(MS인수)
    관심있게 볼 것은 로블록스의 상장이다.
    21년 3월 10일 상장되었다.
    로블록스는 현재 가장 인기있는 메타버스 게임이다.
    아무것도 없는 환경에 사용자가 게임을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자유도가 높아 게임개발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로블록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현재는 10대가 주 이용자이지만 점차 연령층이 확대 되어가는지 유심히 지켜보아야 한다.

유니티

[이미지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Unity3D_Logo.jpg

 

4. 앞으로  메타버스 주도권 패권을 차지할 회사 - 예측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것을 참고하길 바란다.
현재 메타버스시장은 게임산업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있다.
현재의 시장의 한계가 바로 여기에 있다.
게임산업의 특성상 연령층이 10대, 20대라는 것,
게임을 즐기는 특수한 집단만이 소비한다는 측면이다.
이것을 극복하는 즉, 대다수가 이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드는 회사가 어떤 회사가 될지
계속적으로 시장을 관찰해야 한다. 
기존의 회사일 수도 있고, 새로운 회사가 나올 수도 있다.
현재는 스마트폰을 누구나 들고 있다. 
지금은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20년 전만해도 전망은 있었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 그런 세상이 올거라는 확신은 없었다.
이 말은 메타버스가 주류산업이 되는 세상이 온다면 스마트폰을 대신할 디바이스,
메타버스에 최적화된 디바이스가 등장할 지 모른다.
나는 AR안경이 그 자리를 대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구글이나 애플이 AR안경을 개발하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

10년, 20년뒤에는 지금의 10대, 20대들이 주류세대가 된다.
그들의 사고방식은 다른 세대들과 다르다
자신의 사진을 보정하고 전혀 다른 사람이 된 것 같지만 그 사진또한 자신이라고 받아들이고
상대방의 보정된 사진을 그 사람 이라고 인식한다.
그들이 생각하는 세상, 그들이 선택하는 메타버스가 주류가 될 것이다.
계속 관찰하고, 생각하면 보일 것이다.

메타버스관련된 책으로 투자에 도움이 될만한 책을 소개하겠다

[메타버스] (김상균 저,  플랜비디자인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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